교육목표 및 연혁

교육목적

국내 최상의 기계공학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통하여, 견실한 기초학문과 실용학문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공학문제를 해결하고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겸비한 우수한 자질의 기술인력을 배출함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창의-후생', '근면-자립' , '봉사-공영' 을 근간으로 하는 인하대학교의 창학이념

'인격도야' , '진리탐구' , '사회봉사' 를 하는 인하대학교 교육목표

고급 기술인력과 학문연구를 담당할 고급 두뇌를 양성하려는 공과대학의 교육목표

우수한 자질의 기술인력 양성하려는 기계공학 프로그램의 교육목표에 부합되도록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기초학문과 실용학문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해 견실한 공학적 이해, 분석 및 응용능력을 갖도록 한다.
  • 최신기술 및 정보의 취득과 활용에 능숙하고 이를 기계공학 문제의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기계공학 문제를 스스로 또는 협력의 방법을 통해 기획, 해석, 설계, 제작,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갖도록 한다.
  • 세계적 환경변화에 효과적으로 적응하면서 국가와 인류의 번영에 기여할 수 있는 자질을 갖도록 한다.

연혁

1950's

1952. 12. 하와이 교포 이주 50주년 기념사업으로 인천시에 공과대학을 설립하고자 당시의 이승만 대통령 발의
1954. 2. 5. 재단법인 인하학원 인가
인하공과대학의 설립이 인가되어 대학에 금속, 기계, 광산, 전기, 조선 및 화학공학의 6개 공학과를 설치
1954. 4. 24. 대학 개교
1958. 3. 14. 대학에 대학원의 설립이 인가되어 금속, 기계, 광산, 전기 및 화학공학 5개 공학과의 석사학위과정 설치

1960's

1963. 12. 16. 대학에 4년제 대학2부의 증설이 인가되어 기계, 전기, 전자, 응용물리 및 화학공학과의 5개 공학과 설치
1967. 11. 2. 대학에 부설 산업과학기술연구소 신설 인가

1970's

1970. 3. 7. 대학원 박사학위과정이 증설 인가되어 금속, 기계, 전기 및 화학공학과의 4개 공학과에 박사학위과정을 설치
1971. 12. 31. 본 대학이 종합대학으로 승격 인가
1972. 10. 17. 대학 교육의 강화와 교수 방법 혁신을 위한 실험대학으로 선정

1980's

1987. 11. 9. 산업기술대학원이 신설 인가되어 생산공학과 등 7개 학과에 각각 석사과정과 연구과정 설치
1988. 10. 29. 야간강좌 개설학과 중 일어일문학과를 제외한 15개 학과 주간 흡수

1990's

1994. 2. 25. 산업기술대학원 생산공학과를 기계공학과로 명칭 변경
1995. 9. 7. 기계공학과와 항공우주 · 자동화공학군을 통합하여 기계 · 항공우주 · 자동화공학부로 명칭 변경
1997. 1. 31. 산업기술대학원을 산업대학원으로 명칭 변경
1999. 10. 4. 기계 · 항공우주 · 자동화공학부, 선박해양공학과, 산업공학과를 통합하여 기계계열로 명칭 변경

2000's

2000. 8. 8. 기계계열을 기계공학부로 명칭 변경
2001. 3. 1. 한국공학인증원(ABEEK)의 인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운용 시작
2003. 1. 1. 한국공학인증원(ABEEK)의 인증 획득
2003. 9. 1. 국가지정 자동차동력계부품기술혁신센터 설립
2004. 1. 14. 산업대학원을 공학대학원으로 명칭 변경
2012. 3. 2. 기계공학 단일전공에 의한 기계공학부로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