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인증(ABEEK)

공학교육 인증의 개요

21세기 고도화된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선진 각국에서는 공학교육의 혁신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창의적인 공학도의 양성을 위해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교육개혁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개혁을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육환경의 혁신 및 내실화가 필수적으로 요구될 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인증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공학교육 개혁의 실현이 가능하다.

ABEEK(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in Korea, 한국공학교육인증원, http://abeek.or.kr)의 인증제도는 미국의 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인증제도를 모델로 하고 있다. 미국은 이미 1930년대부터 공과대학의 학부교육인증 시스템을 도입하여 현재와 같은 막강한 산업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 한편 지난 10년간 불황을 겪고 있는 일본은 1999년부터 이 제도를 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우리나라도 1999년에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설립되어 이제 인증제도의 시작단계에 있다. 인하대는 2002학년도에 ABEEK인증을 받았다.

공학교육 인증의 목적

인증된 프로그램의 졸업생은 공학실무를 담당할 준비가 되어있음을 보증함.

공학교육에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방법을 고취함.

인증된 프로그램을 사회에 공지함.

공학교육의 발전을 촉진함.

공학교육 인증의 특징

학습성과
구분 기존평가 ABEEK 인증
평가주체 정부기구/위원회 자발적 민간기구
평가성격 평가자-평가대상 엄격구분 평가와 자문
쌍방적(교류 및 상호평가)
동반자 관계
평가목표 평가에 따라 다름 공학교육 체질 강화
평가결과 서열, 등급 중요, 공공 발표 인증, 서열화 배제,대외비(당사자, 선업체 제외)
평가기준 정부기구/위원회 도출 산업체/공학공동체 도출
평가시기 필요시/일시적 상시/지속적
유효기간 평가당시/단기적 장기적(6년까지)
평가관점 What is being taught? What is measurably learned?
평가방법 정량적 정성적
평가대상 교육+연구 교육프로그램, 학사과정
평가내용 지표적인 평가 치중 교육내용 평가 치중

프로그램 학습성과

학습성과(Learning Outcomes)
PO0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PO0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PO0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PO0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PO0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PO0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PO0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
PO0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할 수 있는 능력
PO0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PO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